바로가기

녹색성장 KOREA,폐자원의 재활용,폐기물의 에너지화,폐기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환경보전과 삶의 질을 추구합니다.


자원순환소식

자원순환정보 > 자원순환소식

한국폐기물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한국폐기물협회는 폐기물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환경보전 및 녹색성장에 기여하는데 앞장 섭니다.

글제목 [국토교통부]안전·교통·폐기물 해결 위해 K-스마트시티,해외도시로 간다('25.4.7) 시상내역 162
시상내역 2025-04-10 글쓴이 황은진
시상내역

 

국토교통부(2025-04-07)

안전·교통·폐기물 해결 위해 K-스마트시티, 해외도시로 간다!

 

- 2025년 K-City 네트워크 해외실증 사업 공모 결과 5개국 6건 선정

- 태국, 말레이시아, 이탈리아 등에서 스마트 기술 실증… 총 23억원 규모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K-City 네트워크 2025 해외실증형 사업」공모 결과 5개국, 6개 도시*를 최종 선정하고, 4월부터 총 23억 원 규모의 현지 실증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태국 콘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이탈리아 밀라노・베로나, 영국 버밍엄, 페루 리마

K-City 네트워크는 스마트시티 분야의 혁신기술을 해외 도시 여건에 맞춰 실증함으로써 국내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정부 간 협력 강화를 동시에 도모하는 국제협력형 사업이다. 

올해 선정된 도시들은 교통혼잡, 쓰레기 수거, 시민안전, 재난대응 등 다양한 도시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국내 기업의 인공지능(AI), 디지털 트윈,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지역 맞춤형 스마트 솔루션을 통해 도시 문제 해결에 도전하게 된다.

(중략)

이탈리아 밀라노에서는 급증하는 도시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도심 곳곳에 지능형 사물인터넷(AloT)* 적재량 감지 센서와 압축기능이 있는 쓰레기통을 설치하고, 통합모니터링 플랫폼을 통해 효율적으로 수거하는 스마트 폐기물 관리시스템을 실증하며, 이를 유럽 진출의 교두보로 삼을 예정이다.

   * AI of Things, Artificial Intelligence of Things :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결합한 개념으로, IoT 기기가 수집한 데이터를 AI가 분석하여 더욱 지능적이고 자동화된 서비스를 제공 (예) AI스피커, 스마트냉장고, 스마트공장(AI로봇) 등

(중략)

국토교통부는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한국형 스마트 기술의 우수성을 해외 현장에서 직접 입증하고, 수출과 연계된 지속가능한 도시협력 모델을 확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현지 도시의 실제 수요에 기반한 솔루션 시범 구축운영을 통해 국내 기업이 보유한 기술의 실효성을 검증하고, 수요처와 협력 관계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윤영중 도시경제과장은 “세계 각국 도시들이 교통, 환경, 안전 등 복합적인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모색하는 상황에서,  이번 실증사업은 한국의 스마트시티 기술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며,

“K-City 네트워크 해외실증사업을 통해 우리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해외도시와의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 바로보기>> 국토교통부-뉴스소식-보도자료-"안전·교통·폐기물 해결 위해 K-스마트시티, 해외도시로 간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