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녹색성장 KOREA,폐자원의 재활용,폐기물의 에너지화,폐기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환경보전과 삶의 질을 추구합니다.


자원순환소식

자원순환정보 > 자원순환소식

한국폐기물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한국폐기물협회는 폐기물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환경보전 및 녹색성장에 기여하는데 앞장 섭니다.

글제목 [환경부]1회용품,앞으로 환경표지 인증 못 받는다(11.4) 시상내역 200
시상내역 2021-11-08 글쓴이 황은진
시상내역

 

1회용품, 앞으로 환경표지 인증 못 받는다(환경부,2021.11.4)

 

1회용품 환경표지 인증 제외 및 지구온난화지수(GWP) 기준 강화 담은 '환경표지대상제품 및 인증기준'개정안 행정예고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1회용품을 환경표지 인증에서 제외하고 보온·단열재 등 24개 품목의 지구온난화지수(GWP)* 기준을 강화한 내용을 담은 '환경표지대상제품 및 인증기준' 고시 개정안을 11월 5일부터 21일간 행정예고한다. 

*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기준으로 삼아 1Kg 대비 해당 물질의 지구온난화 정도를 나타내는 상대 지표 

이번 고시 개정안은 환경표지 인증의 신뢰도를 높이고 1회용품 사용을 줄여 탈플라스틱 및 탄소중립 정책과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포장재, 생분해성 수지, 바이오매스 수지 제품 중에서 1회용품은 인증 발급이 원칙적으로 제외되며, 특히 생분해성 수지는 통상적으로 회수가 어려운 농업용 필름, 수의용품 등에 한해서만 인증이 유지된다. 기존의 인증 유효기간은 인정된다. 

보온·단열재, 에어컨, 기타 생활용품 등 24개 제품 내 지구온난화지수  기준*이 강화된다.  

* 세정제, 방향제, 광택제(GWP 1,600→100), 바닥 장식재, 천장 마감재, 산업용세정제(GWP 3,000→100) 

방향제 등 생활밀착형 제품군에 대해서는 서류를 통해 검증하던 3개 유해물질(이소티아졸리논, 폼알데하이드, 에틸렌글리콜)을 시험을 통해 직접 확인하여 소비자의 신뢰성을 높인다. 

제품 별로 다원화된 인증 내 포장기준도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평가기준(환경부 고시)으로 통일되며 '우수' 등급에 인증이 부여된다. 

환경부는 이번 고시 개정과 함께, 사용료를 일정부분 감면하여  중소·중견기업들이 환경표지 인증을 부담없이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 관계기관 협의(~11월말) → 환경표지 인증수수료 고시 개정(연내 개정 예정)

기업 총 매출액 5억 원 미만은 사용료가 전액 감면되고, 감면 비율과 대상 구간이 확대 신설(30~60억 원 미만, 30% 감면)된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사용료 납부 절감 효과는 10억 2,200만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654dce6ae627da2e1aa4ae34cd9b2c80_1636333590_98.png

 

장기복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이번 고시 개정을 통해 환경표지 인증이 한층 더 신뢰받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그 외에도 환경표지 인증대상 품목을 추가 및 폐지하여 소비자 인식을 기준으로 현실화하는 방안과 인증기준 미준수에 따른 처분강화 등을 추가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붙임  1. 고시 주요 개정내용.

          2. 지구온난화 지수 강화 24개 품목 목록.

          3. 질의/응답.  끝.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