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녹색성장 KOREA,폐자원의 재활용,폐기물의 에너지화,폐기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환경보전과 삶의 질을 추구합니다.


자원순환소식

자원순환정보 > 자원순환소식

한국폐기물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한국폐기물협회는 폐기물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환경보전 및 녹색성장에 기여하는데 앞장 섭니다.

글제목 [환경부] 포장폐기물 없는 친환경 소비 확산…환경부·생협 맞손 시상내역 213
시상내역 2021-12-17 글쓴이 김수현
시상내역

포장폐기물 없는 친환경 소비 확산…환경부·생협 맞손 

 

▷ 환경부-5개 생협, 포장폐기물 및 플라스틱 감량과 자원순환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음료 등 제품 판매에 다회용 용기 사용 활성화, 플라스틱 포장 최소화, 1회용 수송포장재는 다회용으로 전환 

 

□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12월 10일 오후 서울스퀘어(서울 중구 소재)에서 5개 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이하 생협)와 '포장폐기물 및 플라스틱 감량과 자원순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두레생협, 아이쿱생협, 한국대학생협, 한살림생협, 행복중심생협('가나다' 순)

 

○ 이날 협약식에는 홍정기 환경부 차관과 김영향 두레생협 회장, 김정희 아이쿱생협 회장, 김영희 한국대학생협 이사, 윤형근 한살림생협 전무이사, 안인숙 행복중심생협 회장이 참석했다.

 

○ 이번 협약은 그동안 탄소 감축을 실천해 온 생협의 활동을 공유·확산하고, 앞으로 포장폐기물과 플라스틱 줄이기를 더욱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생협은 소비자가 설립한 조합으로 농산물 등의 공동구입 사업 등을 하고 있으며,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이끌고 있다.

 

○ 조미김 포장에 쓰이는 플라스틱 받침대(트레이)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없애고, 정육 제품의 플라스틱 받침 접시를 종이로 바꿨다. 

 

○ 또한 재사용 가능한 유리병을 젓갈 등 식품 포장에 적용하는 등 플라스틱 줄이기에 앞장서고 있다.

 

○ 아울러 '포장재 없는 매장(제로웨이스트 매장)'을 운영하고, 아이스팩 재사용 및 친환경 아이스팩 사용, 종이팩 수거함 설치 등 조합원이 참여하는 친환경 실천 운동(캠페인)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 이번 협약을 통해 생협은 조합원들과 함께 포장폐기물과 플라스틱을 줄이는 탄소중립 실천활동을 더욱 강화한다.

 

○ 먼저, 생협 간에 공동으로 재사용할 수 있는 유리병 제작을 추진하고, 과일 등 농산물 플라스틱 포장을 최소화하거나 종이 등으로 대체할 예정이다.

 

○ 이와 함께, 1회용 수송포장재를 다회용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적극 강구하고, 탄소 감축 및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친환경 실천 운동(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간다.

 

□ 환경부는 포장폐기물 감량 정책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생협의 탄소 감축과 자원순환 촉진 활동을 행정적·제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아울러, 친환경 포장과 소비가 업계와 국민생활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생협의 우수사례를 널리 알릴 예정이다.

 

□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탄소중립 실현은 생활 속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된다"라고 하면서, "기업은 포장을 간소화한 제품을 더 많이 생산·판매하고, 국민들도 포장재를 줄인 제품을 구매하는 친환경 소비생활을 실천하기를 요청드린다"라고 말했다.

 

붙임  1. 행사 계획.

        2. 생협 포장재 감량 주요사례.

        3. 업무협약서(안).  끝.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