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녹색성장 KOREA,폐자원의 재활용,폐기물의 에너지화,폐기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환경보전과 삶의 질을 추구합니다.


자원순환소식

자원순환정보 > 자원순환소식

한국폐기물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한국폐기물협회는 폐기물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환경보전 및 녹색성장에 기여하는데 앞장 섭니다.

글제목 [SKC] SKC, 플라스틱 이슈 해결 위한 친환경 문화 확산 나섰다 시상내역 788
시상내역 2022-05-11 글쓴이 김수현
시상내역

SKC, 플라스틱 이슈 해결 위한 친환경 문화 확산 나섰다 

 

대한상의·기후변화센터·몬테넘과 친환경 문화 확산 협약··· 플라스틱 이슈 해결에 힘 모으기로친환경 플라스틱 플랫폼 ‘마이 그린 플레이스’ 출시··· 소비자 친환경 생태계 참여 활성화

SKC(대표이사 박원철)가 대한상공회의소와 환경분야 비영리단체인 기후변화센터, 환경 게임 소셜벤처 몬테넘과 손잡고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 해결을 위한 친환경 플라스틱 소비 문화 확산에 나선다.

SKC 박원철 사장은 18일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강백주·김수진 몬테넘 공동대표와 서울 종로구 SKC 6층에서 ‘플라스틱 이슈 해결 친환경 문화 확산 협약’을 체결했다. 친환경 플라스틱 플랫폼 ‘마이 그린 플레이스(My Green Place)’ 활성화를 시작으로 친환경 문화 확산을 위해 각자 보유한 전문 역량을 공유하고 협력하겠다는 내용이다.

‘마이 그린 플레이스’는 SKC가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출시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형식의 모바일 플랫폼이다. 플라스틱 용기나 포장을 사용한 제품의 바코드를 찍으면 PET, PE, ABS등 이름만으로는 알기 어려운 소재에 대한 설명과 13가지 유형의 분리배출 방법, 재활용 용이성 등급 등 관련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앱 소개영상: https://youtu.be/AJOtC1VKm-I

사용자는 ‘마이 그린 플레이스’에 담긴 1만여종의 플라스틱 사용 제품 정보를 참고해 재활용성이 우수한 제품을 고르고 사용한 뒤, 올바른 방법으로 분리배출할 수 있다. 개별 제품별로 정확한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자원 재활용에 기여하는데 도움이 된다. 

‘마이 그린 플레이스’는 국내 최초 게임형 플라스틱 정보 플랫폼이기도 하다. 포인트를 쌓아 멸종 위기 동식물, 친환경 시설물 등의 아이템으로 ‘나만의 월드’를 꾸미고 키워나가는 한편, 다른 사용자와 포인트 적립 순위를 경쟁하는 재미도 즐길 수 있다. 사용자는 게임을 통해 실제 친환경 활동에도 동참할 수 있다. SKC는 우수 사용자 이름으로 사막화가 진행되는 중앙아시아에 나무를 심는 캠페인을 준비하고 있다. 

협약식에 참여한 각 기관은 ‘마이 그린 플레이스’ 출시를 계기로 친환경 문화 확산에 꾸준히 힘을 모은다. 플랫폼을 개발한 SKC는 이해관계자 협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플랫폼에 상품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한 대한상의는 DB를 업데이트해 나가는 한편 관련업계 시너지 창출 및 자체적 홍보도 진행한다. 몬테넘은 게임 개발 역량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플랫폼 운영을, 기후변화센터는 친환경 청년 플랫폼 ’클리마투스 칼리지’ 소속 대학생을 통해 플랫폼 사용을 확산하고 다양한 캠페인을 연계할 계획이다.

기후변화센터의 '클리마투스 칼리지'에서 활동하는 한 대학생은 “분리배출에 대한 게임을 통해 나만의 공간과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는 접근방식이 신선하게 느껴진다”면서 “게임 속에서 환경 감수성을 키워 더 나은 미래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40 온실가스 넷제로(Net Zero)’를 선언한 SKC는 친환경 소재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고강도 생분해 PBAT, 생분해 라이멕스(LIMEX) 등 친환경 생분해 소재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또 폐플라스틱을 자원으로 되돌리는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이에 더해 여러 기관과 협업해 만든 ‘마이 그린 플레이스’를 통해 일반 소비자까지 플라스틱 저감 노력에 동참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SKC 박원철 사장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공동 목표와 전문성, 협력 없이는 환경 문제를 결코 해결할 수 없다”면서 “이번 협업을 통해 미래 세대가 살아나갈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해 친환경 문화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끝] 

 

bcd7a1a40e41251ace3aacb56e34d354_1652228756_69.png
<My Green Place 다운로드QR코드>

  • 목록